대학생 책임음주 캠페인

체크-메이트 캠페인은 대학생의 무분별한 음주를 방지하고 스스로 음주에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해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2013년 5월부터 지속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는 캠페인이다.


체크-메이트 캠페인은 대학생의 무분별한 음주를 방지하고 스스로 음주에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해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2013년 5월부터 지속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는 캠페인이다.

캠페인의 슬로건인 ‘챙겨주는 친구, 체크-메이트’는 술자리에서는 적정량의 술을 바르게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음주 후 안전한 귀가와 다음날 상태까지 서로 챙겨주는 친구를 뜻한다. 이는 2012년 대학생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시행했던 대학생 책임음주 공모전의 수상작 중 고려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학생들(장원, 김선욱, 오상은, 김가영)로 구성된 ‘에잇노트’ 팀 의 제안을 구체화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서울시립대, 중앙대, 연세대, 부산대, 한국외대, 동아대 등 6개 대학에서의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와 국민대, 한양대, 건국대, 카이스트, 대학연합동아리 영리더스클럽(YLC) MT 등에서의 ‘체크-메이트 캠퍼스 캠페인’을 통해 약 4,200여 명의 대학생이 책임음주를 다짐하는 서약서를 작성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보였다.

‘체크-메이트’ 캠퍼스 캠페인은 친구와 함께 즐기는 체크-메이트 게임 등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음주 습관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토킹콘서트는 유명인사의 강연과 술에 얽힌 에피소드를 통해 적정음주의 중요성을 대학생들과 나누는 자리이며 방송인 최일구, 영화감독 박찬욱, 방송인 서경석, 가수 션 등이 참석한 바 있다.

한편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봄, 가을 대학축제, 신입생환영회, 엠티 등 대학생들의 과도한 음주가 우려되는 기간에 토킹 콘서트, 캠퍼스 캠페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생 개개인이 책임음주 서약서 작성 등을 통해 캠페인에 동참하고 친구들과 체크-메이트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서울시립대
중앙대
캠퍼스 캠페인
연세대
부산대
한국외대
동아대

서울시립대 체크-메이트 토킹콘서트

4 (1)

1 (1)

1 (2)

1 (3)

1 (4)

1 (5)

중앙대 체크-메이트 토킹콘서트

2 (1)

2 (2)

2 (3)

2 (4)

체크-메이트 캠퍼스 캠페인

3 (3)

3 (1)

연세대 체크-메이트 토킹콘서트

4 (5)

4 (4)

4 (3)

4 (2)

부산대 체크-메이트 토킹콘서트

5 (2)

5 (3)

5 (4)

5 (5)

5 (6)

한국외대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

체크메이트2

체크메이트3

동아대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

페르노리카 코리아_부산 동아대 대학생 책임음주 캠페인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 성료_3

페르노리카 코리아_부산 동아대 대학생 책임음주 캠페인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 성료_1

페르노리카 코리아_부산 동아대 대학생 책임음주 캠페인 '체크-메이트' 토크콘서트 성료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