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노리카 그룹

페르노리카는 페르노와 리카의 합병을 통해 1975년 설립된 이래, 유기적인 성장과 인수를 통해 지속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페르노리카는 2001년 씨그램의 부분적인 인수 및 2005년 얼라이드 도멕의 인수, 2008년 빈 앤드 스프리트의 인수를 통해 전 세계 와인 및 증류주 시장의 공동선두기업으로 발돋움 하였다.


페르노리카 그룹

페르노리카는 페르노와 리카의 합병을 통해 1975년 설립된 이래, 유기적인 성장과 인수를 통해 지속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페르노리카는 2001년 씨그램의 부분적인 인수 및 2005년 얼라이드 도멕의 인수, 2008년 빈 앤드 스프리트의 인수를 통해 전 세계 와인 및 증류주 시장의 공동선두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으며, 2008년 6월 기준 매출 규모 65억 8천 9백만 유로를 기록했다.

페르노리카는 증류주 부문에서 발렌타인(Ballantine’s), 시바스 리갈(Chivas Regal), 로얄 살루트(Royal Salute)와 같은 프리미엄 위스키, 프리미엄 보드카 1위인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와 같은 화이트 스피릿과 더불어, 와인 부문에서 세계 수출 1위의 제이콥스 크릭(Jacob’s Creek) 등 세계적 명성의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강력하고 균형 잡힌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페르노리카는 브랜드 오너와 각 주요 시장에 설립된 유통업체들로 구성된 지방 분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총 70개 국가에서 약 19,3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페르노리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무분별한 음주를 방지하기 위해 책임 음주를 장려하고 있다.

페르노리카 그룹의 책임 음주

전세계 주류 업계를 이끌고 있는 페르노리카 그룹은 1971년 이래 40여 년 동안 젊은 성인들과 임산부들을 비롯한 소비자들에게 음주 운전과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막을 수 있는 책임 있는 소비 습관을 장려해왔다. 페르노리카 그룹은 그룹의 윤리강령인 ‘책임 있는 소비와 판매’를 기반으로 책임 있는 음주와 건전한 음주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오고 있다. 이는 연구, 예방, 광고 및 홍보의 3개 분야로 나뉘어져 실행되고 있다.

(1) 연구 분야

페르노리카의 책임 음주를 위한 첫 걸음은 연구에서 시작된다. 1971년 페르노의 회장이었던 쟝 헤마르에 의해 설립된 IREB (Institute De Recherches Scientifiques sur les Boissons, 증류연구소)는 알코올 중독 연구소로서, 현재 페르노리카 그룹의 후원을 받으며 음주에 관련된 여러 개의 연구를 펼치고 있다. 연구소 내에는 자체적인 학문적 자문단이 있으며, 때에 따라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또는 단독으로 알코올 의존증에 관련된 연구발표를 한다.

(2) 예방 분야

예방차원의 활동은 각국의 책임 음주 장려 기관과 연계하여 이루어진다. 페르노리카 그룹은 영국의 Portman Group, 아일랜드의 MEAS, 스페인의 FAS, 미국의 Century Council과 같은 기관들의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기관인 Entreprise & Prevention은 1990년 페르노리카 그룹의 패트릭 리카가 직접 설립했다. 이는 페르노리카가 단순 재정지원을 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음주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서는 회사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위와 같은 기관들은 각국의 주류기업들이 회원사로 후원을 하며, 적정음주 장려 같은 캠페인을 펼쳐, 기업이 전하고자 하는 책임 음주의 목소리를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3) 광고 및 홍보

광고 및 홍보에는 소비자 및 직원을 상대로 지명 운전제(designated-drive), 직원의 행동 윤리강령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 프랑스 도로안전기관과 공동으로 주최되는 지명운전제도는 1999부터 시행되었으며,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나이트클럽 같은 곳에서 “운전자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슬로건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며, 업소 밖에 설치된 음주측정기를 통해 운전가능여부를 바로 알려주어, 적정 음주를 장려하는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반응을 얻은바 있다.

음주운전 방지차원의 활동은 소비자뿐이 아닌 회사 직원에게도 적용되어, 전 영업직원이 윤리강령에 서명을 하게 되므로, 직원의 책임 음주를 장려하고, 회사측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음주측정기 제공 및 택시비 지원 등 예산이 편성되어 있다. 이러한 결과로, 매해 30만개의 전자 음주측정기가 유포되었으며, 또한 프랑스 도로안전공단이 제시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율이 줄어드는 결과를 얻었다.

상업적인 프로모션에 대한 광고 홍보 통제 또한 강력하게 추진되고 있다. 페르노리카 그룹 사내에는 내부 심의회가 있어, 모든 제품에 대한 광고 심의를 한다. 이는 제품 광고가 책임 음주를 권하는 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설치한 장치다.